연구소 소개
연구소 소개
연구소 규정
연구소 조직
 연구소 활동
학술활동
강연회
콜로키움&세미나
학술대회
기타
연구 및 사업활동
 연구소 학술지
학술지 소개
논문집 관리규정
원문서비스
 DB 자료마당
 게시판
공지사항
자유게시판

  
     

  충북대학교 ‘러시아·알타이지역 연구소’는 2003년 6월 ‘러시아 연구소’로 출발 하였다. 본 연구소는 한국 학술진흥재단의 <2007년도 인문한국(HK)지원사업> 해외지역분야에 <중국 · 러시아 · 몽골의 알타이지역>이라는 아젠다로 지원하여, ‘유망연구소’로 선정되었고, 해당지역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진행을 위해 2008년도에 ‘러시아·알타이지역 연구소’로 개명하게 되었다.
본 연구소는 러시아, 중국, 몽골 및 중앙아시아에 걸쳐 자리한 알타이 지역의 언어, 문학, 문화, 사회, 제도, 역사, 경제, 정치 등 해당지역 전반에 대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수행 및 이와 관련된 학술, 교육, 사업교류 등을 통해 해당지역과의 관계증진에 기여하고자 설립되었다.
본 연구소는 기관 및 학술단체, 기업 등에 해당지역에 관한 학술적 연구 성과물과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, 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고, 컨설팅 및 자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, 명실 공히 알타이지역에 대한 인문학적 토대연구 및 실무적 지원의 중심 센터로서의 역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.

  
     

  본 연구소가 연구대상지역으로 설정한 ‘중국 · 러시아 ·몽골의 알타이지역’은 우리나라의 미래와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강대국의 주변부라는 이유로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다.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여, 이 지역은 ‘21세기 안보’라고 불리는 경제와 환경의 관점에서 우리와 ‘운명 공동체’가 되었다. 또한 향후 남북관계와 국제관계에서 한국의 위상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. 본 연구소는 해당지역에 대한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미래 한반도와의 튼튼한 교량을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.

  
     

  본 연구소는 해당지역에 대한 새로운 인문학적 기반연구와 총체적 지역학 연구를 통해 해당지역에 대한 정보와 자료를 축적해 나갈 것이다. 공간적 사유가 바탕이 된 인문학적 지역학 연구, 미시적 · 주변부적 접근, 국가 · 학문 · 연구주제와 범주 · 학제간 경계를 허무는 연구방법을 통해 알타이문화권역에 대한 총체적 기반연구를 수행할 것이다.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해 양성된 ‘지역전문가’와 축적된 ‘종합적 지역정보’는 다양한 방식과 사업을 통해 사회적 서비스로 연결될 것이다.


SINCE 2004.12.25
TODAY : 2
YESTERDAY : 25
TOTAL : 62821